이 포스팅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덕수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다중프로그래밍 (Multi-programming)
여러개의 프로세스가 시스템 내 존재
자원을 할당 할 프로세스를 선택 해야함
- 스케줄링
자원 관리
- 시간 분할 (time sharing) 관리
하나의 자원을 여러 스레드들이 번갈아 가며 사용
예) 프로세서 (Processor)
프로세스 스케줄링 (Process scheduling)
> 프로세서 사용시간을 프로세스들에게 분배
- 공간 분할 (space sharing) 관리
하나의 자원을 분할하여 동시에 사용
예) 메모리 (memory)
스케줄링(Scheduling)의 목적
시스템의 성능(performance) 향상
대표적 시스템 성능 지표 (index)
- 응답시간 (response time)
작업 요쳥(submission)으로부터 응답을 받을때까지의 시간
- 작업 처리량 (throughput)
단위 시간 동안 완료된 작업의 수
- 자원 활용도 (resource utilization)
주어진 시간 (Tc)동안 자원이 활용된 시간(Tr)
목적에 맞는 지표를 고려하여 스케줄링 기법을 선택
Compute-bounded : CPU burst > I/O burst
I/O bounded : CPU burst < I/O burst
Long-term Scheculing
job scheduling
시스템에 제출할 (Kernel에 등록할)작업(job) 결정
다중프로그래밍 정도(degree) 조절
시스템 내에 프로세스 수 조절
I/O-bounded 와 compute-bounded 프로세스들을 잘 섞어서 선택
왜? 섞지 않으면 낭비되는 자원이 발생한다. > 시스템의 효율이 올라간다.
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을 시스템에 등록
Long-term scheduling이 불필요
Mid-term Scheculing
메모리 할당 결정 (memory allocation)
intermediate-level scheduling
Swapping (swap-in/swap-out)
Short-term Scheculing
Process sheduling
low-level scheduling
프로세서를 할당할 프로세스를 결정
가장 빈번하게 발생
Interrupt, block(I/O), time-out, Etc.
매우 빨라야 한다.
스케줄링 정책
선점 vs 비선점
선점 : 뺏을 수 있다.
비선점 : 뺏을 수 없다.
우선순위
Preemptive / Non-preemptive scheduling
Non-preemptive scheduling
- 할당 받을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
- 장점 : context switch overhead가 적음
- 단점 : 잦은 우선순위 역전, 평균 응답 시간 증가
Preemptive scheduling
- 타의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음
예) 할당 시간 종료,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등장
-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 > system overhead 가 크다.
- Timer-sharing system, real-time system 등에 적함 > 응답성이 높아진다.
Priority
프로세스의 중요도
Static priority (정적 우선순위)
- 프로세스 생성시 결정된 priority가 유지 됨
- 구현이 쉽고, overhead가 적음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
Dynamic priority (동적 우선순위)
-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에 따라 priority 변경
- 구현이 복잡, priority 재계산 overhead가 큼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 가능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22.12.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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